액티브시니어의 여가 및 문화 기회 확장을 위한 O4O 문화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제안O4O Cultural Content Platform Service Design Proposal to Expand Leisure and Cultural Opportunities for Active Seniors
- Other Titles
- O4O Cultural Content Platform Service Design Proposal to Expand Leisure and Cultural Opportunities for Active Seniors
- Authors
- 김지영; 전재연; 류라임; 구유리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O4O Platform(O4O 플랫폼); Service Design(서비스디자인); Active Senior(액티브시니어); Leisure and Culture(여가 및문화); Life Style(라이프스타일)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8, no.3, pp.63 - 80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8
- Number
- 3
- Start Page
- 63
- End Page
- 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33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며, 시니어가 이전세대와 생활 및 가치관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측하였고, 노후 세대에 진입하여 은퇴 후의 삶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액티브시니어를 대상으로 여가⋅문화 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인‘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시니어에게 제공되고 있는 생활문화센터의 현 상황과 젊은 세대 중심의 여가⋅문화 서비스를 분석하고, 사용자 조사를 통해 여가⋅문화 콘텐츠 플랫폼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액티브시니어 정의와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생활문화현황 및 정책, O4O 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은퇴를 하거나 앞둔 55~69세의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잠재적 니즈 파악에유용한 조사 방법 ‘프로브(Probe)’를 진행하였다. 사용자 조사 분석결과를 토대로 액티브시니어의 특성을재정의하였으며, 서비스 제공가치와 핵심 기능을 도출하였다. ‘온⋅오프라인 연계한 O4O 플랫폼을 통해 여가⋅문화 기회 확장’,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맞춤 콘텐츠 및 커뮤니티 제공’,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한 경험 공유 및 자기계발’ 세 가지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는 액티브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을 반영하여 여가⋅문화활동을 통해 질적 경험 가치 상승을 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생활문화센터의 지역 편차 및콘텐츠 한계를 온⋅오프라인 연계시킨 O4O 문화 콘텐츠 플랫폼으로 보완하여 액티브시니어의 여가⋅문화 기회를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다양한 여가⋅문화 콘텐츠 및 크리에이터 경험을 통해 수익 창출 등 노후의 질적 경험 가치도 높여주는 데 의의가있다. 향후, 여가⋅문화 O4O 통합 플랫폼은 액티브시니어에게 국한되지 않고, 젊은 세대로도 확장시켜 생활문화정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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