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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시 기억이 디자인 교육과 생산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 가능성의 연구A Study of the Impact and Improvement Possibilities of Explicit Memory on Design Education and Creation Processe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Impact and Improvement Possibilities of Explicit Memory on Design Education and Creation Processes
Authors
위란란류신조택연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Explicit Memory(명시 기억); Episodic Memory(일화 기억); Semantic Memory(의미 기억); Design Education(디자인 교육); Design Creation(디자인 생산)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8, no.3, pp.289 - 302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289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43
ISSN
1598-6497
Abstract
현재의 디자인 교육 패러다임 대부분은 암시적 기억을 사용하는 것에 기반한다. 그러나 최근 신경학 연구는 발달기를 지난 성인의 두뇌가 명시적인 학습 방식에 더 의존함을 알려준다. 명시적 기억은 일화기억과 의미 기억으로 나눌 수 있는데, 두 기억 모두 디자인에서 각각의 강점과 한계가 있다. 명시 기억의 특징에서 디자인의 전문적 특성과 결합하여, 디자인 교수법과 피교육자의 학습 방식을 매칭시킬 메커니즘을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디자인 교육 과정의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대상이다. 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실험적 실증의 두 가지 방법을통해 일화기억과 의미 기억의 속성과 특징을 연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 교육과 실무 과정에서의장점과 한계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해 디자인을 더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디자인 분야는 시각에서 정보를 얻어 조형을 감지하고 생산하는경우가 많다. 일화기억은 시각 정보를 떠올릴 수 있게시각 기억과 연결해준다. 그러나 일화기억은 개인을중심으로 형성되는 기억이기 때문에 객관성과 사실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이런 일화기억에 기반한 설계교육과 학습 방식은 분명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은 아니다. 의미 기억은 개인의 경험과 무관하게 전달되고 추출되는 과정에서 정보의 객관성과 일관성을보장한다. 그러나 의미 기억은 시각 정보와 직접적인연관성이 없다. 이 때문에 디자인 과정에서 의미 정보를 통해 시각적인 조형을 직접 느끼지 못한다. OO대학교 디자인학과 피험자 20명을 대상으로 일화기억과의미 기억 두 실험 자극으로 대상의 모습을 재현한선행 연구도 이를 뒷받침한다. 일화기억을 통해 회상되는 시각 정보에는 종종 세부 사항이 결여되거나, 조작되는 현상이 있다. 의미 정보를 통해 시각적인 모양을 직접 떠올릴 수는 없지만, 시각적인 조형을 이해한뒤 조형 정보를 구조적 언어로 변환할 수 있다. 이후구조 언어를 도출하거나 계산하는 방법으로 시각 조형을 생성한다. 일화기억보다는 시각 정보와 연계된의미 기억이 디자인 교육과 학습 과정에서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크다. 이러한 방법은 성인의학습과 기억 방식에 더 적합하며, 디자인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정보를 전달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정보의객관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피교육자가창작물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정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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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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