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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Metaverse Use and Social Capital Form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Social Interaction for Social Support, and Sense of Community

Other Titles
Metaverse Use and Social Capital Form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Social Interaction for Social Support, and Sense of Community
Authors
박노일정지연홍다예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메타버스; 사회적 실재감; 사회적 지지; 공동체 의식; 사회자본; metaverse; social presence; social interaction for social support; sense of community; social capital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36, no.5, pp.83 - 121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36
Number
5
Start Page
83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44
DOI
10.22876/kab.2022.36.5.003
ISSN
1229-0254
Abstract
제2의 인터넷으로 간주하는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한 관심이 크지만, 메타버스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메타버스 이용자의 사회적 실재감, 사회적 지지 상호작용, 공동체 의식 및 사회자본 형성의 과정을 입체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대표적인 메타버스인 제페토와 로블록스를 실제 이용하는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메타버스 이용이 사회적 자본 형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메타버스 이용에 따른 사회적 실재감 지각과 사회적 지지를 주고받는 상호작용 및 메타버스 이용자들 간의 공동체적 의식을 통해 궁극적으로 교량적이고 결속적인 사회자본 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이고 순차적인 매개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이 연구는 메타버스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로블록스 및 제페토 이용 채널을 고려하고서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람들의 연대와 결속은 사회적 존재감에 대한 지각, 그리고 이들 간의 사회적 지지를 교환하는 수준과 공동체 의식에 따라 형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메타버스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미디어 이용 자와 사회자본 형성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조명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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