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의 건축 디자인 요소를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 연구A Study on Cultural Products Development Utilizing the Architectural Design Elements of Lotte World Tower
- Other Titles
- A Study on Cultural Products Development Utilizing the Architectural Design Elements of Lotte World Tower
- Authors
- 김소라; 김정지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Keywords
- Lotte World Tower; Architectural Design Element; Visual Expression; Cultural Product; 롯데월드타워; 건축 디자인 요소; 시각적 표현; 문화상품
- 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70, pp.35 - 46
- Journal 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Number
- 70
- Start Page
- 35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46
- ISSN
- 2765-1568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고 세계에서 5번째 높은 건물이며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 중 하나인 롯데월드타워의건축 디자인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 결과를 탐구하여 건축물을 모티브로 한 상품개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첫째, 타워의 건축 디자인 연보와 내용을 살펴보고, 타워 건축물의 조형적 디자인 요소를 참고문헌과 각종 보고서 및보도자료 등을 바탕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둘째, 상징건물이나 명소 등의 관광지에서 개발하여 판매하고있는 문화상품의 개발 목적과 초고층 건물을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개발사례를 살펴보았다. 셋째, 타워 전망대인 ‘SEOUL SKY’에서 개발하여 판매하는 문화상품 중 롯데월드타워 건축디자인을 활용한 문화상품의 개발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연구자의 상품개발 과정 자료와 대외에 공개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타워의 건축디자인을 활용한 문화상품의 특징은 콘텐츠 설명이나 상징적 요소를 활용하면서 기존 기념품의 이미지를 최대한 배제하고, 실생활에서도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디자이너 및 작가와 협업으로 다양한 시각적 표현이두드러진다는 점이었다. 본 연구는 롯데월드타워와 건축디자인의 조형미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 결과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함과 동시에 문화상품의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을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Metal Art and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