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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아카이브 마케팅 전략의 사용자 경험 연구 : 현대카드 라이브러리와 시몬스 팝업스토어를 중심으로open accessUser experience study of space archive marketing strategy : Focusing on Hyundai Card Library and Simmons Pop-up Store

Other Titles
User experience study of space archive marketing strategy : Focusing on Hyundai Card Library and Simmons Pop-up Store
Authors
김도연김승인
Issue Date
2022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공간; 아카이브; 사용자 경험; 전략; 인지; Space; Archive; User experience; Strategy; Cognition
Citation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9, no.3, pp.319 - 329
Journal Title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319
End Page
3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54
DOI
10.29056/jdaem.2022.09.09
ISSN
2508-9099
Abstract
현시대의 기업들은 잠재적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공간을 기반으로 구성된 마케팅 전략을 앞세우고 있다. 본 연구는 공간을 브랜드 아카이브로 구성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경험과 브랜드 이미지 변화에 대해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보자고 한다. 공간 아카이브에 관한 이론 고찰과 선행연구 및 사례를 통해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도출하였다. 연구 사례로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와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을 선정하여, 도출된 요소를 기반으로 심층 면접법을 시행하였다. 공간 아카이브를 통한 브랜드 인식 변화와 그에 따른 브랜드 사용 의향으로는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보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줬다. 공간에서 직설적으로 표현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사용자에게 브랜드 공간구성의 목적과 이후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개연성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의 공간 아카이브를 통한 마케팅에는 전략 요소들의 연계성과 시지각적 경험이 중요한 전략임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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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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