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충족을 위한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 개발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ome Pregrance Diffuser Package Design for Emotional Satisfac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ome Pregrance Diffuser Package Design for Emotional Satisfaction
- Authors
- 김민지; 신상윤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Satisfying Emotions; Package Design; Home Fragrance Diffuser; 감성 충족; 패키지 디자인;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3, pp.273 - 284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3
- Start Page
- 273
- End Page
- 28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58
- DOI
- 10.18852/bdak.2022.20.3.273
- ISSN
- 1738-0863
- Abstract
-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자 실내에서 힐링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현상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후각으로 하여금 소비자에게 감성적 경험을 제공하는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는 감성 전달을 위해 감성 충족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연구 목적은 사례 조사를 통한 디퓨저 감성 디자인 유형을 파악 후, 소비자의 감성 선호 유형을 규명하고 경쟁사 디자인과 비교 분석하여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이 발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하는 디퓨저 디자인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 및 방법은 이론에 대해 문헌 조사를 하고 감성 충족 디퓨저 사례 유형 조사를 기반으로 디퓨저 인식 및 감성 유형 선호도 설문을 통해 도출한 이미지를 디자인에 적용, 1, 2차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파인플레이스”디퓨저 최종 3종 디자인을 하였다. 디퓨저는 집들이 선물로 접하며 선호하는 감성은 풍경과 스토리며, 도출된 이미지 중 핸드메이드 감성 디자인 선호도가 높았다. 경쟁사 보다 감성, 향 전달성, 인테리어 활용도, 차별성 모두 높게 측정되었고 주목성은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 풍경 감성에 핸드메이드 기법을 사용한 디자인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감성을 더 직관적으로 전달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 패키지 디자인 전개에 따라 패키지 디자인을 다양하게 확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고 감성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의 기틀을 마련하며 경쟁력 있는 판매 향상 전략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