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감성 충족을 위한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 개발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ome Pregrance Diffuser Package Design for Emotional Satisfa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ome Pregrance Diffuser Package Design for Emotional Satisfaction
Authors
김민지신상윤
Issue Date
202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Satisfying Emotions; Package Design; Home Fragrance Diffuser; 감성 충족; 패키지 디자인;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3, pp.273 - 284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273
End Page
2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58
DOI
10.18852/bdak.2022.20.3.273
ISSN
1738-0863
Abstract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자 실내에서 힐링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현상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후각으로 하여금 소비자에게 감성적 경험을 제공하는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는 감성 전달을 위해 감성 충족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연구 목적은 사례 조사를 통한 디퓨저 감성 디자인 유형을 파악 후, 소비자의 감성 선호 유형을 규명하고 경쟁사 디자인과 비교 분석하여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이 발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하는 디퓨저 디자인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 및 방법은 이론에 대해 문헌 조사를 하고 감성 충족 디퓨저 사례 유형 조사를 기반으로 디퓨저 인식 및 감성 유형 선호도 설문을 통해 도출한 이미지를 디자인에 적용, 1, 2차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파인플레이스”디퓨저 최종 3종 디자인을 하였다. 디퓨저는 집들이 선물로 접하며 선호하는 감성은 풍경과 스토리며, 도출된 이미지 중 핸드메이드 감성 디자인 선호도가 높았다. 경쟁사 보다 감성, 향 전달성, 인테리어 활용도, 차별성 모두 높게 측정되었고 주목성은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 풍경 감성에 핸드메이드 기법을 사용한 디자인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감성을 더 직관적으로 전달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 패키지 디자인 전개에 따라 패키지 디자인을 다양하게 확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고 감성 디퓨저 패키지 디자인의 기틀을 마련하며 경쟁력 있는 판매 향상 전략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ANG YUN photo

Shin, SANG YU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Brand Packag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