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묶음강좌 설계요소 탐색A Study on Design Components for K-MOOC Series Course
- Other Titles
- A Study on Design Components for K-MOOC Series Course
- Authors
- 홍미영; 김선영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묶음강좌; 설계요소; 온라인강좌 전수 분석; 교육 디지털 콘텐츠;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s(K-MOOC); Series course; Design components; Total analysis on online course;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9, pp.1737 - 1746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9
- Start Page
- 1737
- End Page
- 17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67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연구는 K-MOOC 묶음강좌 전체에 대한 귀납적 분석을 통해 설계요소를 도출함으로써 K-MOOC 묶음강좌 설계자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운영된 29개 묶음강좌의 설계 대상에 해당하는 안내 페이지를 영역과 메뉴 단위로 분석하고,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메뉴의 내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1차 분석에서는 3영역 32개 메뉴가 도출되었으며, 해당 메뉴를 형식적으로 제시하는 경우와 실제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로 구분, 분석되었다. 또한, 32개 중 12개 메뉴를 4개 분야로 구분하여 29개 묶음강좌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3영역 26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K-MOOC 묶음강좌의 설계요소와 항목별 특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전수 분석을 통해 K-MOOC 묶음강좌의 전반적인 특성 및 환경에 적합한 설계요소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