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퍼스 기호학의 ‘도상’을 통한 게임 캐릭터 의상 제작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aking of Game Character Costume Focused on 'Icon' of Peirce’s Semiotic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aking of Game Character Costume Focused on 'Icon' of Peirce’s Semiotics
Authors
김효진백철호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기호학; 게임 아트; 캐릭터 의상; Semiotics; Game art; Character costume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2, no.5, pp.95 - 104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95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06
ISSN
1598-4540
Abstract
게임 캐릭터의 의상은 단순히 심미적인 충족감을 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게임의 설정이나 세계관 등 ‘컨셉’을 표현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캐릭터 의상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 과정에서 보다 명확한 컨셉을 표현할 수 있도록 퍼스 기호학 중 특히 ‘도상(Icon) 기호’를 이용한 디자인 단일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상의 하위 항목을 캐릭터 의상 디자인의 언어 구조화 과정과 작품 제작 프로세스에 도입하였고, 게임 컨셉아트 형식의 3가지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보다 단일화된 컨셉으로 의상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호적 접근법의 효용성과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ik, Paul Chul ho photo

Paik, Paul Chul ho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