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시 공간 내 지역 중심생활공간으로서 학교의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 서울시 학교 이적지 및 폐교를 중심으로 -Changed the Role of School as a Main Life-Space in Urban Space - Focus on Transferred-Site and the Closed School in Seoul -

Other Titles
Changed the Role of School as a Main Life-Space in Urban Space - Focus on Transferred-Site and the Closed School in Seoul -
Authors
유재득심복기최현남최미경정찬구
Issue Date
2022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Closed school; Transferred site; Main life-space; Urban Space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5, pp.89 - 106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89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09
ISSN
2287-4089
Abstract
본연구는급변하는교육환경에맞추어학교공간의변화와새로운역할 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공간은 사회적, 도시 공간 적 측면에서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급감하는 학생 수로 인해 학교의 유휴 공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시도되고 있 다.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 공간의 활용방안이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 되고 있다. 학교 공간은 지역사회의 주요 인프라이기 때문에, 학교를 없애 는 것보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를 단일 건축물이 아닌 도시 공간적인 관점이라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분석하여, 그 원인과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즉 학교를 중심 으로 지자체, 교육청, 지역사회의 거버넌스를 정립하여 공공자산으로 관리 하고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 결과 학교시설을 활용하여 도시 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이 복합화된 유형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