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이 관계만족 및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 전환비용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Gamification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Commitment - Focused on commitment of Switching Cost -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Gamification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Commitment - Focused on commitment of Switching Cost -
- Authors
- 김형준; 박보람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Gamification; SEM; Commitment; Switching Cost; Relationship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5, pp.53 - 72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21
- Number
- 5
- Start Page
- 53
- End Page
- 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10
- ISSN
- 2287-4089
- Abstract
- 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이 전환비용을 매개로 하여 관계만족과 관계몰입 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전국의 20대에서 50대까지의 남·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설정해서 실증분석을 했으며, 연구결과 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잠재요인을 ‘동기적 요인’, ‘관 계적 요인’, ‘표현적 요인’의 3가지로 제시했으며, 게이미피케이션이 다차원 으로 구성된 개념임을 밝혔다. 둘째, 게이미피케이션과 관계만족 및 관계몰 입에 대한 매개변수인 전환비용의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한 결과 게이미피 케이션의 ‘관계적 요인’과 ‘관계만족’을 제외한 모든 가설이 통계적으로 정 (+)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전환비용의 매개 효과를 검증 한 결과 브랜드 인지도가 다른 특성의 전환비용으로 관계만족과 관계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게이미피케이션의 서비스는 일반 서비스상품과는 다른 특성의 요인들을 가 지고 있으며, 전환비용으로 브랜드 및 인지도의 중요성이 관계만족과 관계몰 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하여 관계마케팅과 CRM에 활용 해야 한다는 것을 밝힌 점이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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