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윤리적 브랜드 초콜릿의 상업적 경쟁력을 위한 소비자 연구Consumer Research On Chocolates Of Ethical Brands And Their Commercial Competitiveness

Other Titles
Consumer Research On Chocolates Of Ethical Brands And Their Commercial Competitiveness
Authors
김유림김보연
Issue Date
2022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윤리적 브랜드; 구매행동; 선호도; 패키지 디자인; Ethical Brand; Purchase Behavior; Preference; Package Design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81, pp.125 - 13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81
Start Page
125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34
ISSN
1976-1562
Abstract
윤리적 제품 및 브랜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본 연구는 윤리적 신념을 넘어서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함양시 킬수 있는 브랜드 경험은 어디에서 오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초콜릿의 패키지에 서 나타나는 정보 전달 방식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 및 구매의도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10대에서 50대 사이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수집하였으며, 회수된 샘플과 SPSS 21.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설문 응답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윤리적 브랜드 제품에 대해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실제 초콜릿 패키지를 샘플을 제시하며 각각의 선호도 및 구매 의도를 평가하게 했을 때, 패키지의 타입과 소비자의 선호도 및 구매 의도는 의미있는 상관성을 갖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일반 소비자 전반이 아닌 실제 구매 경험자들의 구매동기를 분석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따라서 윤리적 브랜드 초콜릿 구매 경험자들의 구매 소구 및 구매 동기, 즉 소비 가치를 조사하는 추가 연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초콜릿을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으로 구매하고 있었으며, Sheth et al(1991)이 제시한 다섯가지 소비 가치 중 감성적 소비 가치가 이 때의 소비 동기에서 가장 주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yeun photo

Kim, Boyeu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