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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인플루언서의 SNS 콘텐츠 활용 유형 및 소비자 반응 분석 -가상인플루언서 ‘로지’의 사례를 중심으로-Analysis of SNS content usage types and consumer reactions of virtual influencers -Focusing on the case of virtual influencer ‘Rozy’-

Other Titles
Analysis of SNS content usage types and consumer reactions of virtual influencers -Focusing on the case of virtual influencer ‘Rozy’-
Authors
박진솔구유리
Issue Date
2022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가상 인플루언서; 소셜 빅데이터 분석; SNS 콘텐츠 유형화; Virtual influencer; Social big data analysis; SNS content type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81, pp.593 - 609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81
Start Page
593
End Page
6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55
ISSN
1976-1562
Abstract
최근 가상 인플루언서라는 마케팅 트렌드가 급부상하면서 국내/외 모두 다양한 가상 인플루언서들을 내놓고 있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소비자들에게 SNS 콘텐츠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점진적으로 소비자에게 영향력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가상 인플루언서의 집중된 연구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콘텐츠와 소비자 반응이 어떠한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들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인플루언서가 제공한 콘텐츠와 SNS 소비자 반응을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지 실증적 연구를 목적으로진행되었다. 주요 국내에서 활동 중인 가상 인플루언서의 인스타 그램에서 게시글과 댓글을 수집하여 문헌적 고찰을 통해 유형화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는 Python과 Textom을 사용하였으며 현재 대중적으로 가장유명한 '로지'를 기준으로 약 1년간 업로드된 인스타그램 게시글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홍보형, 정보형, 소통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키워드 분석 결과 모든 유형에서 소비자 관심이 압도적으로 긍정적인반응 및 기대, 신기, 멋짐 등으로 흥미로운 반응들이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일상의공감을 이끌어 내는 제품은 소통형, 각종 시각자료나 사용 후기가 좋은 제품은 홍보형, 환경운동 등 약 91%가넘는 긍정적인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정보형과 같은 결과를 통해 가상 인플루언서의 SNS 마케팅및 유형 별 전략적 콘텐츠 활용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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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o, Yoo Ri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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