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간 관계: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의 종단적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ictimized Experience and the Perpetrating Experience in School Viol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Longitudinal Mediation Effect of Perception of School Climate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ictimized Experience and the Perpetrating Experience in School Viol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Longitudinal Mediation Effect of Perception of School Climate
Authors
김상우김지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종단매개; 중학생; 학교폭력 가해경험;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풍토 인식; longitudinal mediatio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climate perception; school violence perpetrating experience;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1, pp.485 - 50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1
Start Page
485
End Page
5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69
DOI
10.22251/jlcci.2022.22.21.485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 가해경험, 학교풍토의 인식을 주요한 요인으로 선정하고,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가해경험으로 이어지는 종단경로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연구들은 대부분 횡단연구와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간의 관계에 대한 단순양상변화 그리고 개인적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에 있어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요인도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요인이 학교폭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학교풍토 인식을 매개로 학교폭력 가해경험으로 이어지는매개효과를 종단연구 자료를 통해 검증 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의 패널1 자료 중 2013년(중1)부터 2015년(중3)까지 3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대상은 총 2,411명으로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이전시점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은 다음시점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학교풍토 역시 이전시점의 인식이 다음시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전시점(중1)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다음시점(중2)의 학교풍토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이전시점(중2)의 학교풍토 인식은 다음시점(중3)의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즉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과의 관계에서 학교풍토 인식은 종단적 매개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결론 이는 이전시점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다음시점의 학교폭력 가해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 경로에서 학교풍토를 부정적으로 인식한다면 이후시점의 학교폭력 가해경험은 높아 질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Hyeon photo

Kim, Ji Hye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