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팬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 위버스와 유니버스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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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서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인 | - |
dc.date.accessioned | 2023-01-02T03:40:26Z | - |
dc.date.available | 2023-01-02T03:40:26Z | - |
dc.date.created | 2023-01-02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2508-909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70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대표적인 2가지 팬덤 플랫폼인 위버스와 유니버스를 사용자 경험의 관점에서 측정하고 분석하며 향후 온라인 팬덤 플랫폼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 이용 시 가장 고려해야할 개선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스티븐 앤더슨(Stephen P.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각 6가지 요소별 원칙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의 결과 위버스와 유니버스 모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속 아티스트와의 관계 형성이 높았고, 팬덤 플랫폼이 새로운 팬덤 문화의 영역으로 의미가 있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지만, 악성 댓글과 특정 언어에 대한 팬덤과 아티스트의 보호가 필요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팬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개선방안을 위한 참고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사용자 만족도를 제공하는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제공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 |
dc.title |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팬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 위버스와 유니버스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User Experience Design of Fandom Platform Applications in the Media Entertainment Industry: Focused on Weverse and Univers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인 | - |
dc.identifier.doi | 10.29056/jdaem.2022.12.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9, no.4, pp.451 - 460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51 | - |
dc.citation.endPage | 4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1035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nd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n Platfo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Experien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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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팬덤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팬 플랫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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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애플리케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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