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팬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 위버스와 유니버스 중심으로open accessA Study on User Experience Design of Fandom Platform Applications in the Media Entertainment Industry: Focused on Weverse and Universe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Experience Design of Fandom Platform Applications in the Media Entertainment Industry: Focused on Weverse and Universe
- Authors
- 홍서윤; 김승인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Keywords
- Fandom; Fan Platform; User Experience; Customer Experience; Application; 팬덤; 팬 플랫폼; 사용자 경험; 고객 경험; 애플리케이션
- Citation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9, no.4, pp.451 - 460
- Journal Title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4
- Start Page
- 451
- End Page
- 4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704
- DOI
- 10.29056/jdaem.2022.12.11
- ISSN
- 2508-9099
- Abstract
- 본 연구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대표적인 2가지 팬덤 플랫폼인 위버스와 유니버스를 사용자 경험의 관점에서 측정하고 분석하며 향후 온라인 팬덤 플랫폼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 이용 시 가장 고려해야할 개선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스티븐 앤더슨(Stephen P.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의 각 6가지 요소별 원칙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의 결과 위버스와 유니버스 모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속 아티스트와의 관계 형성이 높았고, 팬덤 플랫폼이 새로운 팬덤 문화의 영역으로 의미가 있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지만, 악성 댓글과 특정 언어에 대한 팬덤과 아티스트의 보호가 필요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팬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개선방안을 위한 참고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사용자 만족도를 제공하는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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