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기장수>의 반영성과 반성성, 그리고 전설 교육Reflection, Reflexivity, and Legend Education in <Baby-General>

Other Titles
Reflection, Reflexivity, and Legend Education in <Baby-General>
Authors
류정월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고전문학회
Keywords
< Baby-General> ; reflection; reflexivity; unsuperiority; unknownness; non-conversion; legend education.; < 아기장수> ; 반영성; 반성성; 비초월성; 미지성; 비전복성; 전설 교육
Citation
고전문학연구, no.62, pp.155 - 181
Journal Title
고전문학연구
Number
62
Start Page
155
End Page
1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773
DOI
10.17838/korcla.2022..62.004
ISSN
1225-1445
Abstract
이 논문은 <아기장수>를 해석하는 반영적 시각과 반성적 시각을 개념화한 후, 이 전설에 대한 반성적 시각의 유용성과 반성적 시각을 활용한 교육 방식에 대해 살펴본다. 기존의 <아기장수> 연구들이 모두 반영적 시각을 취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연구들이 그러한 시각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반성적 사고로 <아기장수>를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세 가지인데, (1) 먼저 텍스트 이면에 두터운 현실이라는 지시대상을 읽어내는 기존의 반영적 방식에서 전환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텍스트는 현실에 대한 저항적 의식이 반영되어 있어서 의미있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이건 아니건 반복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그것의 의미라는 관점이 가능하다. 텍스트를 초월하는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하기 자체의 수행적 의미를 고구하는 것이다. (2) <아기장수>가 역사를 재현하는 것으로 봄으로써 현실과 텍스트의 유사성을 전제하는 기존의 반영적 방식에 전환을 꾀할 수도 있다. 이는 <아기장수>가 역사가 아니라 허구 서사라는 틀을 가진다는 사실을 드러냄으로써 가능한데, 재현되지 않은 것은 재현되지 않음으로써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 새롭게 제시될 수 있다. <아기장수>의 비재현, “없음”은 무엇이든 “있음”, 특히나 어떤 것도 억압하지 않는 미지성으로서의 “있음”이다. (3) 기존의 <아기장수> 연구에서는 미래에의 도래가 전복을 통해서만 가능하게 된다는 전제를 확인할 수 있다. 전복이 아닌 방식, 비전복의 방식으로 미래에의 이행을 꿈꿀 수는 없을까를 물어볼 때 반성적 사고가 작동하게 된다. <아기장수>에서 미래는 ‘–이 없는’ 미래이며, 그 이행은 ‘–이 없게 하는’ 실천으로 도래가 가능하다. 이는 살만한 삶의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견딜 수 없는 삶의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학생들에게 비극적 서사에 대한 반성적 교육은 <아기장수>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전제한다고 생각되는 근본적인 가정, 가치, 그리고 방법을 확인하게 하고 더 나은 행위와 실천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한다. 이는 ① 그간의 반영적 해석이 미치는 효과와 결과를 고려하는 것(전제나 패턴의 확인. 가령 양항대립의 확대나 역사적 현실의 전제)부터 시작해서 ② 그 방향을 전환하고(양항대립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방향이나 허구적 서사의 성격으로 텍스트 읽기) ③ 전환된 방향에 따른 새로운 가능성을 <아기장수>에 적용하는 것까지, 세 단계 정도의 통사적 흐름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학생들은 어떤 단계에서나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데, 전제나 패턴을 확인하는 첫 번째 단계건, 아니면 새로운 가능성을 텍스트에 적용하는 세 번째 단계건 학생들은 모두 지식을 전수 받는 데에서 나아가 이 텍스트와 기존논의의 해체 작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Jeong Wol photo

Ryu, Jeong Wol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