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에이스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부미-
dc.contributor.author권영재-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date.accessioned2023-02-28T01:42:51Z-
dc.date.available2023-02-28T01:42:51Z-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861-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호텔은 숙박의 공간을 넘어 고객들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그에 맞춰 다양한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호텔 1세대라 불리는 에이스호텔의 스페이스 브랜딩을 분석하여에이스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범위는 에이스호텔로 한정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호텔과 스페이스 마케팅의 개념을 고찰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호텔의공간 특성과 스페이스 마케팅 요소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을 도출한다. 셋째, 도출된 공간, 체험, 사회문화의 특성 들과 세부 요소를 토대로 사례를 분석한다. 에이스호텔의 공식 홈페이지 및 MAGAZINE B에 수록된 내용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여, 2023년 1월을 기준으로 하여 폐업한 영국 런던 쇼디치 지점과 미국 피츠버그 지점을 제외하고, 영업 중인 에이스호텔 전 지점을 대상으로 정성적 분석을 진행한다. (결과) 분석 결과, 첫째, 에이스 호텔은 저평가된 지역의 유서 깊은건물을 선정하고, 해당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기반으로 스토리텔링하여 전체적인 공간 구성 및 건축적 요소를 디자인하고있었다. 이때, 지역 디자이너 및 지역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에이스 호텔만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었다. 둘째, 공용 공간과 서비스 공간은 열린 공간 구성 및 배치를 통해, 투숙객뿐만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와 크리에이터 등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지역 내 브랜드와 아티스트, 뮤지션들과 협력하여 지역 커뮤니티와 투숙객 모두를 위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로구성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에이스 호텔은 지역의 브랜드 및 예술가, 뮤지션들과 함께 상생하게 되며, 고객은 에이스 호텔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의 소통과 지역 문화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었다. 셋째, 에이스 호텔은 내재된 지역적 가치 발견을 기반으로지역 브랜드 및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저평가된 지역 공간을 많은 사람이 모여드는 공간으로 활성화함으로 브랜드 성장이라는 선순환적 구조의 결과를 가져왔음을 발견했다. (결론) 에이스 호텔에는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요소인 공간적특성과 체험적 특성, 그리고 사회문화적 특성이 전반적으로 고르게 적용된 동시에 유기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시너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례 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호텔과 스페이스 마케팅과의 상호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라이프 스타일 호텔의 1세대라 불리는 에이스 호텔의 전 지점을 분석하여 에이스 호텔만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을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에이스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pace Marketing of Ace Hote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5216/kisd.2023.18.1.41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8, no.1, pp 415 - 428-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15-
dc.citation.endPage428-
dc.identifier.kciidART00293260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ce hotel-
dc.subject.keywordAuthorHotel-
dc.subject.keywordAuthorLifestyle-
dc.subject.keywordAuthorSpace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Spatial Characteristic-
dc.subject.keywordAuthor에이스호텔-
dc.subject.keywordAuthor호텔-
dc.subject.keywordAuthor라이프스타일-
dc.subject.keywordAuthor스페이스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공간 특성-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