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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수준에서의 국가브랜드 가치상승 고찰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ational Brand Value at the Corporate Level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ational Brand Value at the Corporate Level
Authors
김혜란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비즈니스학회
Keywords
기업브랜드; 국가브랜드; 동반 가치상승; 기업제품의 원산지; 선순환 구조; corporate brand; national brand; shared value increase; country of origin of corporate products; virtuous cycle structure
Citation
비즈니스융복합연구, v.8, no.1, pp.147 - 152
Journal Title
비즈니스융복합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47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937
ISSN
2765-401X
Abstract
기업브랜드와 국가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오랜 기간 이루어지면서 관련된 연구가 다각도로 필요하다는 것이 문헌들의 일관된 주장들이다. 하지만, 연구에 대한 필요성은 동의하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전략 등에 대한 연구들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이며, 기업과 국가간 이해관계 등 여러 환경이 맞물려 효율적인 방안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제한된 연구 환경에서, 본 연구는 4가지 파트로 나누어 기업과 국가브랜드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국가브랜드 상승을 위한 기업의 활동 방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국가브랜드 제고가 필요한 이유, 둘째, 기업 제품 원산지에 따른 이미지 효과성, 셋째, 해외 국가브랜드 현황과 사례, 넷째, 기업수준에서의 국가브랜드 가치상승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과 사례 등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수준에서 국가브랜드 관리의 필요성을 주목하고, 해외의 국가브랜드 관리의 장점을 국내에 활용해보고, 기업브랜드와 국가브랜드간 선순환 구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을 꾀하기 위하여 개별 기업 수준에서의 기여방안과 정부와의 협업의 방향성, 정부와 기업들이 중점을 둬야하는 요소들에 대한 제시, 제품군별, 산업군별 전략 수립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과 정부의 실무자들에게 기업브랜드와 국가브랜드의 동반 가치 상승효과와 방법을 꾀하도록 유도하고 미래지향적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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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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