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 음악 실기교육의 재미요인과 수업 몰입이 중학생의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합적 연구An Interdisciplinary Study on the Fun Factors and Class Immersion on Class Satisfaction in Non-face-to-face Music Practical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n Interdisciplinary Study on the Fun Factors and Class Immersion on Class Satisfaction in Non-face-to-face Music Practical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홍수자손재영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비대면 수업; 음악 실기교육; 재미요인; 수업몰입; 융합 수업 만족도; Non-face-to-face Class; Music Practical Education; Fun Factors; Class Immersion; Convergence Class satisfaction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41, no.2, pp.355 - 372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41
Number
2
Start Page
355
End Page
3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033
DOI
10.17548/ksaf.2023.03.30.355
ISSN
2005-1409
Abstract
본 논문은 코로나19 시기 전면적으로 도입된 비대면 수업 중 비대면 음악 실기수업 참가 중학생들을대상으로 하여 재미 요인과 수업몰입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결과물이다. 이에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비대면 음악실기 수업을 경험한서울, 인천 3개 중학교의 학생들 223명을 설문하여 누락되거나 성실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설문지200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재미 요인으로는 다양성, 기대감, 자기유능감과 환경요인을, 수업몰입의 하위 요인으로는 자기목적적 경험, 수업내용 몰두, 수업행동과 의식일치, 도전과통제감을 설정하였다. 종속변수가 되는 수업만족도의하위 요인으로는 수업운영, 수업지도, 수업환경과 수업효과를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비대면 음악 실기교육에서 재미요인은 수업몰입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중학생들의 비대면 음악 실기교육에서 재미요인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미치고 있었으며 특히, 환경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많은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중학생들의 비대면 음악실기교육에서 수업몰입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있었으며 특히, 수업내용 몰두가 수업운영과 수업효과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수업몰입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미요인이수업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몇 가지 가설이 기각되었다. 재미요인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 자기유능감이 경험에, 다양성과 기대감이 수업몰두에, 기대감과 환경요인이 일치에, 기대감이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재미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 기대감과 자기유능감이 수업운영에, 기대감과 자기유능감이 수업지도에, 다양성과 자기유능감이 수업환경에, 기대감과 자기유능감이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수업몰입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 일치가 수업운영에, 몰두가 수업지도에, 몰두와 일치가 수업환경에, 일치가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본 논문은 기존 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않은 중학생대상 비대면 방식의 음악 실기교육에 대해 실증연구를시행했다는 의미가 있으나, 한계점도 적지 않다. 지역적 한계도 있고, 각 요인의 하부 구성요소에 대해 다른 관점을 도입하여 연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기초로 비대면 실기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방안을 모색하는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Jae Young photo

Son, Jae Young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