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Z 세대의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 삼성카드와 현대카드를 중심으로open accessA Study on the Credit Card Application User Experience of Generation MZ: Focusing on Samsung and Hyundai Credit Car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dit Card Application User Experience of Generation MZ: Focusing on Samsung and Hyundai Credit Card
Authors
이호웅김승인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MZ 세대; 사용자경험; 허니콤 모델; Credit Card; Application; MZ Generation; User Experience; Honeycomb Model
Citation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10, no.1, pp.127 - 138
Journal Title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27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050
DOI
10.29056/jdaem.2023.03.12
ISSN
2508-9099
Abstract
한국 성인의 스마트폰 보급 비율은 94%일 정도로 높다. 그렇기에 오프라인에서 했던 업무를 스마트폰 안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은 현대인의 필수품인데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의 주 고객은 MZ 세대로 대표되는 20~30대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중 ‘삼성카드’와 ‘현대카드’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의 현황을 파악하고 20~30대를 대상으로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을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와 동시에 리커트 5점 척도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이 필수적이다. 둘째, 필수적인 기능들은 한 번에 볼 수 있는 화면이 있어야 한다. 셋째, 필요하지 않은 기능을 없애고 필수적인 기능들 외에 세부적인 기능들도 찾기 쉽게 화면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불필요한 광고성 혜택들을 줄이고 사용자 맞춤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MZ 세대의 신용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경험을 조사하는 데 의미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