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툰 원작 TV 드라마의 텍스트 기반 관객 감정 분석: <경이로운 소문>을 중심으로A Text-Based Emotion Analysis of the Audiences in a Webtoon-Based TV Drama: Focusing on <The Uncanny Counter>

Other Titles
A Text-Based Emotion Analysis of the Audiences in a Webtoon-Based TV Drama: Focusing on <The Uncanny Counter>
Authors
정해빈장수지배병철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Webtoon; Storytelling; Emotion analysis; Sentiment analysis; The Uncanny Counter; 웹툰; 스토리텔링; 감정 분석; 감성 분석; 경이로운 소문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4, no.4, pp.755 - 764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755
End Page
7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172
ISSN
1598-2009
Abstract
텍스트 감정 분석과 분류는 다양한 도메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같은 이야기지만 서로 다른 미디어에서 큰 호응을 얻은 작품 <경이로운 소문 (The Uncanny Counter)>에 대해 텍스트 기반 감정 분석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한다. 먼저, GoEmotions-Korean 감정 모델을 통해 28가지 감정을 분류하였고, 이를 긍정과 부정의 두 가지 극성으로 나누었다. 다음으로, 웹툰 독자와 TV 드라마 시청자들의 반응이 어떤 요인으로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는지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보여 주었다. 첫째, 청중들의 기대감과 관련된 감정이 원작 웹툰과 TV 드라마에 대해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스토리 전개 속도를 고려했을 때, 원작 웹툰보다 TV 드라마에서 부정적 감정이 더 많이 추출되었다. 셋째, <경이로운 소문> TV 드라마의 경우, 부정적 반응을 촉발한 원인으로 두 가지 – 느린 이야기 전개 속도와 원작과는 다른 내용 추가 –가 주요하게 작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e, Byung-Chull photo

Bae, Byung-Chull
Game (Major in Game Softw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