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한 교육용 핀테크 서비스 제안 연구A Study on the Proposal of Educational FinTech Service to Improve Children’s Financial Literac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oposal of Educational FinTech Service to Improve Children’s Financial Literacy
- Authors
- 최정원; 이연준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Co-design; Financial education; FinTech; Service design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2, no.2, pp.51 - 67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174
- ISSN
- 2287-4089
- Abstract
- 본 연구는 조기 금융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어린이가 성인이 되어 경험하게 될 금융 활동을 조기에 가정에서 부모님과 안전하게 경험함 으로써 금융지식을 체득하고 금융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 한다. 연구는 크게 다음 4단계 문헌 연구, 코디자인 워크숍 및 사용자 조 사, 서비스 제안, 사용성 평가를 걸쳐 진행하였다. 우선 금융교육 콘텐츠는 금융위원회가 제시한 ‘금융교육 표준안’과 ‘금융역량 지도’를 종합하여 도출 하였으며 이는 현재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학교 금융교육보다 실용적인 지 식을 전달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어린이와 부모의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 기 위해 행동 변화이론인 훅 모델과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서비스 플로우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과 코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여 금융교육 콘텐츠를 모바일 기능 으로 구현하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mid-fi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이가 수입, 할부 구매, 적금, 투자, 대출 기능을 사용하고 신용등급을 경험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의 플로우 및 세부 기능을 정의하고 모바일 서비스의 정보 구조 및 화면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의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하는데 기존의 경제학, 교육학 측면과 차별화되는 서비스 디자인 관점의 결 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