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페이스 브랜딩의 도시 공공문화공간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Urban Public Culture Space through Space Brand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rban Public Culture Space through Space Branding
Authors
박영채김주연장영호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Public Space; Cultural Space; Space Branding; Regional revitalization; 공공공간; 문화공간; 스페이스 브랜딩; 도시 브랜딩; 지역 활성화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8, no.3, pp 465 - 474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465
End Page
4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177
DOI
10.35216/kisd.2023.18.3.465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공공공간(Public Space)은 도시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이면서 동시에 도시 문화를 형성하는 가장 기초적인 기반으로 공적, 사적 공간을 모두 포함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공공공간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양적인 성장을 이룬 공공공간은 기능과 의미를 점점 잃고 이용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여 활성화 측면에서 미비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도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공공공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대 가치 중심적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물리적인 측면에서만 발전이 이루어진 공공공간은 질적인 발전이 더디고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공간의 가치와 효용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서 스페이스 브랜딩의 사용과 스페이스 브랜딩과 공공공간과의 교차점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도시 공공문화공간을 스페이스 브랜딩을 통해 공공문화공간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공간적 범위를 공간브랜딩의 활용이 가장 높은 문화공간으로 한정 지어 연구를 진행한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공공간, 스페이스 브랜딩, 공공문화공간의 의미를 알아보고 상호연계성을 파악한다. 둘째, 추출된 키워드를 재구성하여 요소 항목을 추출한다. 셋째, 스페이스 브랜딩의 도시 공공공간의 국내 사례를 선정하고 평가 항목 및 내용을 구성한다. 넷째, 국내 사례의 평가내용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전체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진행한다. (결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한 분석항목으로 사례 분석을 진행한 결과 “서울아트책보고”는 국내 최초 아트북 기반의 공공문화공간으로 쾌적성, 정보성, 공공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반적인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아쉬운 결과로 나타났다. “문화비축기지”는 석유탱크가 있던 자리에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하며 접근성, 정보성, 장소성, 공공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오래된 건물인 만큼 쾌적성, 시각성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중림창고”는 오래된 도심 속에 위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문화공간으로 시각성, 체험성, 장소성, 공공성, 관계성이 높게 나타나 가장 스페이스 브랜딩이 공간에 적용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결론) 도시 공공공간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스페이스 브랜딩을 통해 공공문화공간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공공문화공간은 물리적 개방성을 확보하여 공공성이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다. 둘째, 공공문화공간을 지역주민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위해 접근성보다 관계성, 시각성, 체험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셋째, 스페이스 브랜딩은 상업공간에만이 아닌 공공공간의 활성화와 경쟁력을 위해 적용되어야 할 것이며 이는 공공공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만들고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공공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oungho photo

Jang, Youngho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Public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