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개선방안Improving Pre-planning for the Green Smart School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 Other Titles
- Improving Pre-planning for the Green Smart School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 Authors
- 김태완; 이경선
- Issue Date
- May-2023
- Publisher
- 대한건축학회
- Keywords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사전기획; 학교 공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고등학교; 리모델링; High school Credit system; Curriculum; Pre-planning; School space; Green smart future school; High school; Remodeling
- Citati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9, no.5, pp.27 - 38
- Journal Title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ume
- 39
- Number
- 5
- Start Page
- 27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251
- DOI
- 10.5659/JAIK.2023.39.5.27
- ISSN
- 2733-6239
- Abstract
- 본 연구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가이드라인에서 교육기획과 건축기획의 업무와 절차를 통합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육기획과 건축기획의 업무와 절차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공간사업의 사전기획 문헌과 고교학점제 공간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객관적 자료로 선정된 2021, 2022년 서울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가이드라인을 비교·분석하여, 분리된 사전기획가들의 업무와 절차, 운영방식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울 용문고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사례 및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사전기획 가이드라인을 재구성하여 통합된 업무와 절차 및 운영방법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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