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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MR)을 활용한 텔레비전 뉴스의 정보전달 효과 분석 -2022년 대한민국 선거방송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Information Transfer Effect of Television News Using Mixed Reality (MR) -focus of the 2022 Korea Election Broadcasting-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Information Transfer Effect of Television News Using Mixed Reality (MR) -focus of the 2022 Korea Election Broadcasting-
Authors
류종원한정엽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News Graphic; Mixed Reality; Augmented Virtuality; Augmented Reality; Virtual Reality; 뉴스 그래픽; 혼합현실; 증강가상; 증강현실; 가상현실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8, no.4, pp 279 - 286
Pages
8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279
End Page
2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390
DOI
10.35216/kisd.2023.18.4.279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텔레비전 뉴스는 기초적인 단계부터 오랜 기간 혼합현실을 다양하게 활용 중이다. 뉴스의 그래픽 활용 효용성과 혼합현실에 관한 연구는 각각의 분야에서 활발한 편이지만 오랜 기간 다양한 단계의 혼합현실을 활용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가상 스튜디오 등으로 분류하며 혼합현실의 기존 미디어에서 활용 관점에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텔레비전 뉴스의 혼합현실 활용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텔레비전 뉴스의 혼합현실 활용의 정보전달 효과에 대한 가설을 수립한 뒤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기존 영상매체에서 혼합현실 활용에 관한 다양한 연구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범위는 2022년 대한민국에서 치러진 2022년 20대 대한민국 대통령선거,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개표 방송을 진행한 9개 방송사의 방송 녹화본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텔레비전 뉴스에서 활용되는 혼합현실을 밀그램(Milgram)의 현실-가상 연속체(Reality-Virtuality Continuum)를 바탕으로 일반적 뉴스 그래픽, AR 그래픽, AV 그래픽, VR 그래픽, 네 가지로 유형을 분류한 뒤 이 중 일반적 뉴스 그래픽을 제외한 AR 그래픽, AV 그래픽, VR 그래픽 세 가지 유형의 정보전달 효과를 주목성과 정보 판독성을 기준으로 분석 후 요약하여 정리한 뒤 결과에 따른 가설을 수립한다. (결과) AR 그래픽은 시각적 부조화와 대비를 통한 높은 주목성을 가지지만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촬영하는 실시간 야외 AR의 경우 카메라의 물리적 한계로 정보전달 요소의 형태 왜곡으로 정보인지 직관성이 낮게 나타났다. AV 그래픽은 높은 품질과 색상, 과장된 크기로 인한 대비와 부조화 등으로 높은 주목성을 가지며 AR 그래픽에 비해 정보전달 요소의 배치에 자유로워 정보 인지 직관성과 정보 요소 주목성이 준수하다. VR 그래픽은 높은 품질과 적절한 유머로 가장 높은 주목성을 가지지만 상대적으로 정보 요소의 주목성이 낮은 편이다. 혼합현실 그래픽의 활용은 높은 시각적 주목성을 바탕으로 시청자에게 흥미를 유발하지만 정작 정보전달 측면에서는 일반적 뉴스 그래픽보다 낮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다. (결론) 다만 이 연구의 범위는 선거방송에서 사용된 정량적 데이터를 사용한 뉴스 그래픽으로만 분석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선거방송 외의 혼합현실을 사용한 뉴스 그래픽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선거방송 외 텔레비전 뉴스의 혼합현실 활용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와 수용자의 정보 수용에 대한 실험을 통한 혼합현실의 뉴스 그래픽 활용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후속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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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 Film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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