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사와 코딩을 연계한 초등학생 대상 교육용 앱 서비스 - 스토리텔링과 비주얼씽킹 접목을 중심으로Elementary Education App Service That Links Korean History and Coding: Focusing on Combining Storytelling and Visual Thinking

Other Titles
Elementary Education App Service That Links Korean History and Coding: Focusing on Combining Storytelling and Visual Thinking
Authors
유진조원주김건동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Korean History Education; Coding Education; Storytelling; Visual Thinking; Short-Form Video; 한국사 교육; 코딩 교육; 스토리텔링; 비주얼씽킹; 숏폼 영상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4, no.6, pp.1273 - 1283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4
Number
6
Start Page
1273
End Page
12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393
ISSN
1598-2009
Abstract
2015 초등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초등학교 5학년부터 한국사와 코딩을 학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한국사와 코딩을 학습할 때 원리의 이해보다 암기에 의존하다 흥미를 잃는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스토리텔링과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학습 방법의 도입을 통해 학생 주도 역사학습과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함께하도록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한국사와 코딩의 기존 학습법과 교육 콘텐츠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한 후 3차원 가상 세계에서의 한국사 체험 역사학습과 코딩 퀘스트 해결 과정을 통한 본 학습, 숏폼 영상 제작으로 복습하는 단계의 학생 주도 한국사와 코딩 연계 학습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이후 교육 전문가와 서비스 대상 학생의 심층 인터뷰 및 설문을 통해 프로토타입의 학습 효과와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암기 위주의 학습법을 벗어나 한국사와 코딩을 연계한 새로운 체험형 콘텐츠를 제안하였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Geon Dong photo

Kim, Geon Dong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