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통합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현희 | - |
dc.contributor.author | 설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훈 | - |
dc.contributor.author | 엄수정 | - |
dc.date.accessioned | 2023-07-03T08:50:15Z | - |
dc.date.available | 2023-07-03T08:50:15Z | - |
dc.date.created | 2023-07-03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1229-320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397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미래학교의 대안적 교육과정으로서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가 확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통합운영학교의 실제 사례를 통해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구성원 들의 인식과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정책과 실행에 대한 유기적인 관점 을 토대로 학교 교육과정 문서상에 계획된, 교사에 의해 실행된, 학생들에 의해 경험된 교육과정의 세 차원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사례연구를 활용하였으며, 초중등 통합운영학교 1개교를 선정하여 학교 교 육과정 문서와 면담 및 관찰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에게 함께 배우는 즐거 움을 선사한다는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의 목적이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에 일관되게 나타났으나, 그밖에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이 지닌 다양한 장점과 가능성이 세 차원의 교육과정에 폭넓게 구현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을 실제 운영하는 과정에서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 사 이에 이격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의미와 방향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 |
dc.title |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Qualitative Case study of an Integrated Primary-secondary Curriculum Practiced in One K-12 School: Focusing on Planned, Implemented, and Experienced Curricul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현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41, no.2, pp.53 - 82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volume | 4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3 | - |
dc.citation.endPage | 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7019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운영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정책 및 실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사례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grated operational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K-12 integrated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policy and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ative case studie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