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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정상자극 관점에서 본 디지털 패션 제품 및 서비스 체험 특성Experience Characteristics of Digital Fashion Products and Service from the Perspective of Supernormal Stimuli

Other Titles
Experience Characteristics of Digital Fashion Products and Service from the Perspective of Supernormal Stimuli
Authors
김신혜마진주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Keywords
supernormal stimuli; metaverse; digital fashion; psychological receptivity; 초정상자극; 메타버스; 디지털 패션; 심리적 수용성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23, no.2, pp.1 - 16
Journal Title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398
ISSN
1598-3749
Abstract
진보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기술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세상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간의 욕망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초정상자극’의 관점에서 메타버스 발전의 핵심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디지털 패션 제품과 서비스 개발 방법 제안에 목적을 둔다. 초정상자극은 동물행동학에서 기인하여 실제보다 인공물에 더 강한 자극을 느낀다는 이론을 개념화한 용어이다. 초정상자극 이론으로 접근하는 이유는 실제가 아닌 가상세계에 이끌리는 체험자 심리 탐구에 새로운 가설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진화심리학 관점에서 초정상자극은 생존과 번식을 위해 진화된 심리적 적응 기제로 편향성, 왜곡성, 확장성이라는 본능 체계가 분석되었다. 이러한 본능 체계의 특성은 디지털 패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하는 사용자의 인지와 심리를 자극하여 ‘심리적 수용성’을 일으켰다. 심리적 수용성은 사용자의 체험 특성 연구임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심리적 인지와 욕구에 따라 달라지는 수용 척도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심리적 수용성은 사용자 스스로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체험으로 확대시키며 직관적 몰입성, 쾌락적 유희성, 허상적 결합성이라는 특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디지털 패션 제품과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인식, 몰입감, 감각적 통합이라는 새로운 맥락의 체험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초정상자극을 반응하게 하는 심리적 요소를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에 구현하는 것은 사용자의 참여도와 체류시간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사료된다. 사용자 기반인 메타버스 산업구조에서 초정상자극 개념의 접근은 사용자의 심리 기저와 행동 방식 분석에 대안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사용자 심리에 중점을 둔 메타버스의 플랫폼과 마케팅 연구 방향에 이론적 틀을 밝히고 도움이 될 만한 가설을 던지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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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대학원 > 패션디자인전공(주간)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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