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보증금 제도 기반 캠퍼스 자원순환 시스템 서비스디자인 모델 제안 -대학 내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A Study on a Service Design Model Proposal Based on a Resource Recycling Deposit -Focused on Stakeholders within University Campus-
- Other Titles
- A Study on a Service Design Model Proposal Based on a Resource Recycling Deposit -Focused on Stakeholders within University Campus-
- Authors
- 최승연; 박혜령; 정유담; 구유리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Circular Economy Society(순환경제사회); Deposit Return System(빈용기 보증금제도); Public Service(공공 서비스); Service Design(서비스 디자인);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2, pp.513 - 530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513
- End Page
- 53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04
- ISSN
- 1598-6497
-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탈 플라스틱과 순환경제에 대한 논의와 사회적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원순환 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정책에 대한 수용성은 높아졌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지난한 자원순환 문제 또한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대학 캠퍼스를 중심으로사용자 및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자원순환 생태계를 구축하여 재활용을 촉진하는 서비스디자인 모델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 카운슬의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사용자 및 각 이해관계자의 경험을 분석하였으며, 사용성, 접근성, 지속성, 효율성 관점의 시사점을 반영하여 서비스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구조와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 캠퍼스의 재활용 보증금 제도를 관리하는 서비스 ‘웨이코’를 도출하였다. ‘웨이코’는 첫째, 각 주체자들의 참여를 통해 단순한 서비스를 넘어공공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공공 서비스이다. 둘째, 보증금을 지불하고 환급받는 전 과정 중에 모든이해 관계자의 명확한 이윤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며, 전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이루어지는 참여 서비스이다. 셋째, 각 이해관계자의 페인포인트를토대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전 이해관계자의 경험을향상시킬 상호 보완적인 분리배출 체계를 기반으로한 사용자 중심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개별 서비스 개발의 관점을 넘어 ‘서비스생태계’를 중심으로 각 이해관계자의 공동 가치(Co- Value)를 창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향후 재활용 자원의 가치가 높아지는 2050년 탄소중립 시대에 발맞추어사회적, 제도적 개선과 긍정적인 방향의 논의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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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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