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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AR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분석 연구 -화면이동환경을 고려한 행위단계를 중심으로-A Study on AR Application Experience in Smartphone Environment -Based on Behavioral Stages of User’s Screen Movement-

Other Titles
A Study on AR Application Experience in Smartphone Environment -Based on Behavioral Stages of User’s Screen Movement-
Authors
김은정구모아나희원권대희윤재영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Augmented Reality(증강현실); Smartphone AR(스마트폰AR); Screen Based AR(화면기반 증강현실); User Behavioral- Model(사용자 행위모델); Think Aloud(발성사고법; 소리내어 생각하기)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2, pp.81 - 9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81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21
ISSN
1598-6497
Abstract
국내외 다양한 산업에서 AR을 활용한 서비스와 하드웨어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나 스마트폰 AR 활용상의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 측면에서의 사용성 및사용자 경험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 AR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행위모델을 기준으로 사용 경험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사용성 이슈를 도출하여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선행연구 및 기초 사례연구 분석을 통해 AR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행위 8 단계와 화면이동의 유형을 구분하였다. 둘째, Think Aloud를 적용하여 각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10 명의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AR 사용자의 화면이동 유형별(위치이동/시선이동) 여정지도를 도출하였다. 셋째, 테스트를 통해 반복적으로 확인된 사용 경험 이슈를 15가지로 정리하여, 실무 및학계전문가를 대상으로 워크숍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AR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행위단계와 애플리케이션 유형 분류 기준을 제안하고, 현행 AR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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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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