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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서 노령층의 행복 경험의 구조에 관한 연구Research on the Happiness Experience Structure of Elderly People in Metaverse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Happiness Experience Structure of Elderly People in Metaverse
Authors
우양조택연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Metaverse(메타버스); Happiness Experience(행복 경험); Elderly(노령층); Structure(구조)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2, pp.339 - 35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339
End Page
3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33
ISSN
1598-6497
Abstract
인구 고령화는 인류의 수명 연장을 의미하지만, 이러한 인구 변화 현상은 사회, 경제, 정치면에서도 커다란 문제점을 가져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 등 시간의 흐름에 따라 디지털 기술은 발전해 왔으며, 본 논문은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메타버스의 VR/AR 등 가상 세계를 통해 노령층의 행복감을 증대시키고, 노인 인구 문제와 정신적 요구를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후 제시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노령층 체험 차원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령층의 행복감을 유발하는요소를 찾아 메타버스에서의 노령층의 행복 체험을강화하고자 한다. 먼저 메타버스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다. 둘째, 인터뷰를 통해 노령층에게 행복 체험을준 일화 기억을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으로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서, 노령층의 행복 체험을유발할 수 있는 요소는 신체상태의 유지, 지속적 사회관계, 내재적 보상, 미래의 예상과 기대로 정리할 수있다. 또한 메타버스에서는 노령층의 행복 체험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노화를 극복해 공간 자극에접근하는 환경과 지속적으로 사회관계를 유지할 수있는 환경,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구현할 수 있게 하는 환경, 미래 예측하는 통찰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바탕으로 기존 노령층 대상 메타버스앱 사례를 분석해 노령층의 행복 경험을 강화하는 메타버스 디자인방향을 정리함에 따라 메타버스를 활용해 노령층에게실감 나는 콘텐츠를 제공해 노령층의 행복감을 높일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메타버스 앱을 통해 노령층의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정치, 경제, 사회 발전 콘텐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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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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