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의 원형과 색채 심리학을 활용한 MOBA 게임 캐릭터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sign method using Jung’s archetype and color psychology for MOBA game charact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method using Jung’s archetype and color psychology for MOBA game characters
Authors
강병민서갑열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Character design; Archetype; Color psychology; MOBA game; Character bone structure; 캐릭터 디자인; 원형; 색채 심리학; 모바 게임; 캐릭터 구성 요소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3, no.4, pp.103 - 116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103
End Page
1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00
ISSN
1598-4540
Abstract
본 논문은 플레이어의 공감을 유도하는 캐릭터 설정 등을 통해 몰입도를 높이고, 이를 외형적 디자인에 반영한 캐릭터 디자인 방법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OP.GG의 통계를 기반으로 한 달간 가장 많이 플레이된 역할군별 리그오브레전드 캐릭터 총 30명을 분석한 결과, 캐릭터의 성격과 원형 등의 내면적 요소는 색, 복장 등 외형적 디자인에 큰 영향을 줬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융의 원형과 색채 이론 등을 활용하여 내면적 요소와 외형적 요소를 함께 고려한 MOBA 게임 캐릭터 디자인 방법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캐릭터 디자인 방법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공감과 몰입을 유도하는 차별화된 캐릭터를 디자인할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Gap Yuel photo

Seo, Gap Yuel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