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지능형 개인 비서의 능동적 인터랙션과 제안 내용에 따른 사용자 경험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according to the Proactive Interaction of Smartphone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 and Suggested Content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according to the Proactive Interaction of Smartphone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 and Suggested Content
- Authors
- 이예진; 윤재영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지능형 개인 비서; 능동적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Proactive Interaction; User Experience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v.28, no.3, pp.205 - 222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Volume
- 28
- Number
- 3
- Start Page
- 205
- End Page
- 2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01
- DOI
- 10.21326/ksdt.2023.28.3.018
- ISSN
- 2233-9205
- Abstract
- 연구배경 최근 사용자가 호출하지 않아도, 지능형 개인 비서가 먼저 제안하는 ‘능동적(Proactive) 인터랙션’이 등장했다. 능동적 인터랙션은 주로 음성 대화 인터랙션을 중심으로 연구되었으나, 실제 스마트폰 지능형 개인 비서 서비스 조사 결과, 대부분 알림 인터랙션을 활용하고 있어 이를 포괄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사용자의 내면적 욕구에 따른 요인의 영향을 검증한 연구는 드물다.
연구방법 스마트폰 알림 인터랙션을 포함한 스마트폰 지능형 개인 비서의 ‘능동적 인터랙션’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주효과, 알더퍼의 ERG 이론의 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안 내용’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설문조사 후 이원배치 분산분석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능동적 인터랙션 중 ‘푸시 배너+알림음’의 유용성, 만족도가 가장 높고 ‘알림 센터+무음’이 가장 낮았으며, ‘알림 센터+음성 발화’의 심리적 저항감이 가장 높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또한, 능동적 인터랙션 중 ‘음성 발화’, ‘알림음’, ‘무음’의 유용성(p=.020), 만족도(p=.004)가 ERG 이론의 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안 내용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알림 인터랙션’이 능동적 인터랙션으로써 지능형 개인 비서의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고차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안 내용에서 ‘무음’, ‘알림음’의 유용성, 만족도가 비교적 높고, 저차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안 내용에서 청각 인터랙션의 유용성, ‘음성 발화’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음을 검증하여 능동적 IPA의 발전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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