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 모델을 위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Educational Model for Arts and Cultural Entrepreneurship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ducational Model for Arts and Cultural Entrepreneurship
- Authors
- 송남은; 장웅조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Keywords
-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 교육 모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커리큘럼 개발; 탐색적 연구; arts and cultural entrepreneurship; arts and cultur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educational model;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curriculum development; exploratory research
- 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05 - 135
- Journal 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25
- DOI
- 10.15815/kjcaes.2023.18.4.105
- ISSN
- 1975-618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 모델 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과 커리큘 ‘ ’, 럼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적응하는 기업 .
가정신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다양한 층위의 문화예술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적용성을 높이 , 기 위해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이라는 통합개념을 제안하 ,‘ ’(Arts and Cultural Entrepreneurship) 고 그 핵심 개념과 주요 특성을 근거로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 개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 .
서 제시한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 개념을 의 기업가정신 교육 구성 요소 Maritz & Brown(2013) 프레임워크에 적용하여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의 맥락 성과 목표 대상 참여자 , 1) , 2) , 3) , 4) ( ), 5) 내용 방법 평가를 위한 탐색적 연구를 전개하였고 광범위한 문헌 검토와 내용분석 , 6) , 7) , (content analysis) . 을 통해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 모델을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는여전히 생소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문화예술 기업가정신 교육의 연구 지형을 그려보고 이론적 , 근거가 부족한 교육 현장에 새로운 이해와 통찰을 제시하고자 전개되었다 본 논문이 문화예술 기 .
업가정신 교육 분야의 학문적 실천적 발전을 견인하는 기초 연구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