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 조직체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했는가?: 국내 34개 종합대학교의 1761개 메시지 분석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contributor.author박대근-
dc.contributor.author홍다예-
dc.contributor.author박노일-
dc.date.accessioned2023-09-06T10:40:36Z-
dc.date.available2023-09-06T10:40:36Z-
dc.date.created2023-09-06-
dc.date.issued2023-08-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조직체의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을 대학교 및 SMCRE 모형을 토대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국내 34개 국공립 및 사립대학이 코로나19 발생 초기 6개월간 발송한 1,761개의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2020년 2월 초부터 3월 말까지 코로나19 관련 대응 커뮤니케이션을 집중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양상은 대학 조직체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수도권 대학이 비수도권 대학보다 더 기민하게 위기대응과 이해관계자 안전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총장급 정보원과 코로나19 전용 채널을 통해 전달했다. 규모 면에서는 대규모 대학이 위기대응상황 공유와 이해관계자 안전을 강조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아우르는 메시지를 중소규모 대학보다 더 많이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소규모 대학은 대규모 대학보다 총장급을 정보원으로 하는 메시지를 더 많이 발송했으며, 특정 기간(2월 중순∼3월 말)에는 코로나19 전용 채널을 통해 관련 정보를 더 많이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주체, 내용, 채널과 수신자가 시계열적으로 어떠한 변동 양상을 나타냈는지를 살핌으로써 향후 다양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와 실무에 함의를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 조직체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했는가?: 국내 34개 종합대학교의 1761개 메시지 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How Did Organizations Communicate during the Early Stages of the COVID-19 Crisis? An analysis of 1,761 messages from 34 Universities in South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지연-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23.16.3.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16, no.3, pp.47 - 76-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7-
dc.citation.endPage7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9245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University Organizations-
dc.subject.keywordAuthorSMCRE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코로나19-
dc.subject.keywordAuthor위기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대학 조직체-
dc.subject.keywordAuthorSMCRE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위기대응-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iYeon photo

Jeong, JiYe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