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울시 PM 대 보행자 교통사고 심각도에 대한 도시건조환경의 영향Influence of Urban Built Environment on Severity of PM-Pedestrian Accidents in Seoul

Other Titles
Influence of Urban Built Environment on Severity of PM-Pedestrian Accidents in Seoul
Authors
신송현추상호임단비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Personal mobility; Pedestrian; Accident; Urban built environment; Binary logistic regression; 개인형이동수단; 보행자; 교통사고; 도시건조환경; 이항로지스틱회귀분석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22, no.4, pp.114 - 131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14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54
DOI
10.12815/kits.2023.22.4.114
ISSN
1738-0774
Abstract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이 활성화됨에 따라, 관련한 PM 사고도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사고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5월 13일 정부에서는 관련 규정을 강화하였지만, PM 가해사고의 증가 추이는 피해사고의 증가 추이보다 크게 감소하지 않았다. 이러한 PM 가해사고의 대부분은 보행자와의 충돌 사고로, 보행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M 대 보행자 충돌사고를 중점적으로 규제 및 기상환경, 도시건조환경특성 등을 반영하여, PM 대 보행자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2020년부터 2021년 간 서울시에서 발생한 PM 대 보행자 교통사고를 수집하였으며,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o, Sang ho photo

Choo, Sang ho
College of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Urban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