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몰링형 상업시설의 F&B브랜드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혜정-
dc.contributor.author김지현-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date.accessioned2023-09-06T10:41:09Z-
dc.date.available2023-09-06T10:41:09Z-
dc.date.issued2023-08-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61-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쇼핑몰을 나들이 장소 중 하나로 여기며 한 공간에서 쇼핑을 비롯한 식음·놀이·문화·스포츠 등을 한 번에 해결하고자 하는 소비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들은 다른 쇼핑몰과의 차별화 및 집객의 확대 그리고 체류시간 증가를 위해 몰링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복합문화공간으로써 형태를 탈바꿈 하면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의 체험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F&B 맛집 유치 등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F&B브랜드는 소비자들의 미각을 비롯한 시각, 후각, 청각 등 다양한 감성적 접근이 가능하여 집객의 효율성이 높음에 따라 복합상업시설 내에서의 F&B브랜드 역할이 확장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 복합상업공간의 F&B공간구성과 형태 및 그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2장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몰링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이해하고 쇼핑몰의 트렌드 변화를 바탕으로 국내 3대 유통업체인 백화점, 아웃렛, 복합 쇼핑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몰링형 상업시설에서의 F&B 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고찰한다. 3장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몰링형 상업시설에서 F&B 매장의 공간적 특성을 현장답사와 문헌자료를 통해 조사·분석한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몰링형의 F&B 브랜드 공간을 분석하여 특성을 도출하고 그 의미를 정의한다. (결과) 백화점, 아울렛, 복합쇼핑몰의 대표 상업시설 1개소씩 선정하여 각각 입점 되어있는 F&B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과거의 쇼핑몰에서는 소비자의 방문 목적이 쇼핑에 있었다면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쇼핑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지면서 식사를 위한 나들이 목적으로 변화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게 됨에 따라 쇼핑몰 구성에서 F&B 매장의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F&B 매장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요 특징으로는 크게 분산형, 개방형, 테마형, 휴게형의 4가지로 도출하였다. (결론) F&B 공간은 오감을 자극함으로써 색다른 경험과 체험을 극대화 할 수 있어 음식으로 집객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고객으로 하여금 몰의 체류시간을 확장시키고 향후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몰링형 쇼핑공간에서 F&B 매장의 공간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쇼핑몰 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미래의 지속가능한 몰의 발전을 위해 쇼핑몰의 유형별 F&B브랜드 공간에 관련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dc.format.extent1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몰링형 상업시설의 F&B브랜드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Space Composition of F&B Brand in Malling Type Commercial Facilit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5216/kisd.2023.18.5.4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8, no.5, pp 435 - 444-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435-
dc.citation.endPage444-
dc.identifier.kciidART00299007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몰링-
dc.subject.keywordAuthor상업시설-
dc.subject.keywordAuthor집객효과-
dc.subject.keywordAuthorF&B매장-
dc.subject.keywordAuthor공간구성-
dc.subject.keywordAuthorMalling-
dc.subject.keywordAuthorCommercial Fac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The attraction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F&B Store-
dc.subject.keywordAuthorSpatial Composi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