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 잠재집단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탐색Exploring school life adapta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latent group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f Korean child and adolescents

Other Titles
Exploring school life adapta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latent group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f Korean child and adolescents
Authors
김현진조윤정김준엽김민성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Social-Emotional Skills; School Life Adaptability; Academic Adaptability; Social Adaptability; Latent Profile Analysis (LPA); 사회정서역량; 학교생활 적응; 사회적 적응; 학업적 적응; 잠재프로파일 분석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24, no.3, pp.557 - 585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557
End Page
5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708
ISSN
1229-9448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 잠재집단 유형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를 경험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OECD 국가별 1개 도시의 10세와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제비교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D지역에 소재한 초·중·고등학교의 10세 초등학생(10세 코호트)과 15세 중·고등학생(15세 코호트)을 대상으로 한 자료이다. 5개 요인(과제수행, 정서조절, 협력, 개방성, 타인관계)으로 구성된 사회정서역량의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을 통해 잠재집단을 추출하고 이들의 학교생활 적응(사회적·학업적 적응)을 살펴볼 수 있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정서역량 수준에 따른 4집단(상- 중상-중하-하 집단)이 도출되었고, 사회정서역량이 낮은 ‘하’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상’집단에 속한 학생들에 비해 사회적 적응(친구관계, 교사관계, 학교 소속감)과 학업적 적응(학업 적응·부적응, 학업 불안)의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사회정서역량이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교육적 실행 방안을 논의하였다는 데 교육적 함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