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애니메이션페스티벌 마켓 국내⋅외 사례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Domestic and Overseas Animation Festival Market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Domestic and Overseas Animation Festival Market
Authors
최은영김선영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페스티벌 마켓;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MIFA; TAC; Animation Festival; Festival Market; Bucheon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 MIFA; TAC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74, pp.171 - 183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74
Start Page
171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741
ISSN
2765-1568
Abstract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마켓(market)은 업계 관계자들이 모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국내⋅외 콘텐츠 유통의 장을 제 공함으로써 애니메이션산업 전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내의 대표적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중 하나인 부천국제애니 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 역시 몇 해 전부터 마켓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해외에 비해 그 기능과 운 영이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MIFA, TAC 등 해외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마켓을 비교⋅분석함으로써 BIAF 마 켓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애니메이션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채택하였다. 연구 결과, MIFA와 TAC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었다. 첫째, 국 제적으로 알려진 대형 제작(배급)사들의 감독, 애니메이터, 프로듀서들이 참여하는 포럼, 세미나 등을 비롯해 신진 제작사 나 예비창작자들이 기술을 비롯한 전문성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수의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된다. 둘째, 애니메 이션 제작지원금 제도의 운영을 통해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셋째, 피칭을 통해 ‘투자→(선⋅후)제 작→배급(유통)→재투자’의 탄탄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