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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뒷면 소재가 소비자의 미적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식의 하향 처리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Cell Phone Back’s Material on Consumer Aesthetic Preferences -Centering on the Top-down Cogni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Cell Phone Back’s Material on Consumer Aesthetic Preferences -Centering on the Top-down Cognition-
Authors
양지제위란란조택연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Top-Down(하향식 처리); Aesthetic Preference(미적 선호); Back’s Material of phone(스마트폰 뒷면 소재); Cognitive meaning(인식 의미)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3, pp.231 - 241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231
End Page
2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746
ISSN
1598-6497
Abstract
인터넷과 결합해 소통의 폭을 넓힌 스마트폰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Apple 사의 아이폰 중, 판매량이 현저히 낮은시리즈도 있었다. 아이폰의 판매량을 분석한 선행 연구에서, 플라스틱의 재질을 사용한 아이폰 5C의 낮은판매 이유를 뒷면 소재 및 이의 인식 의미로 추측하였다. 뒷면 소재는 스마트폰을 차별화하는 요소로 소비자의 미의식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플라스틱 재질이 아이폰 5C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신경 미학을 기반으로 소비자의미적 구조를 분석하고, 두뇌 시감각 시스템의 상향식과 하향식 처리 방식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또한, 플라스틱 재질을 평가하는 실험에서, 하향식 미의식은인식 의미의 영향이 더 강하게 작용함을 입증하였다. 많은 피험자가 “내구성이 부족하다.” 같은 실용성 관련 인식보다 “과시 가치 낮다.”와 같은 과시 감성 요소에 더 영향을 받았다. 현대 사회의 스마트폰은 통신수단의 합목적 제품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표현하는 매체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폰은 과시성이 강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재질의 인식 의미가 소비자의 사회적 과시 가치와일치할 때 더 선호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뒷면 소재의 하향식 인식 의미가 소비자에게 아이폰 5C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이해해, 향후 디자인 작업에서 소재 선택의 과학적인 기준을 제공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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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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