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loom’s 3단계 학습모델 기반 감성디자인 3단계 체계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motional design three-stage system measurement tool based on Bloom's three-stage learning model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motional design three-stage system measurement tool based on Bloom's three-stage learning model
Authors
이진영나건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감성디자인(Emotional Design); 블룸의 학습체계(Bloom’s Education Taxonomy); 감성디자인 3단계 측정도구(Emotional Design 3step Scale); Emotional Design; Bloom’s Education Taxonomy; Emotional Design 3step Scale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 v.8, no.3, pp.43 - 54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리서치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43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769
DOI
10.46248/kidrs.2023.3.43
ISSN
2508-2817
Abstract
소비자(사용자)들이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점부터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감성 요인 및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연구는 사전 실행된 ‘Bloom’s 학습모델 기반, 감성디자인 3단계 개념 체계화 타당성 연구 - 대학교 산업 디자인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의 후속 연구로 도널드노먼이 제시한 ‘감성디자인의 3단계 인식 이론’(이하, ‘ED 3s’로 표기함)의 개념적 단계를 넘어 제품서비스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정량적 측정 도구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감성디자인 3단계와 연관된 문헌 조사를 진행했으며 타당성과 신뢰도가 확보된 척도 문항 165개를 확보하였다. 확보된 문항을 블룸의 3단계 학습모델체계(이하, ‘BL 3s’로 표기함)에 대입하기 위해 총 16개 항목체계에 5문항씩 배정될 수 있도록 1차 전문가 검수를 통해 총 80문항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80개 문항의 설문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워치를 사용 중인 20~50대를 대상으로 구매와 사용과정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최종 수집된 유효한 설문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인 및 신뢰도 분석결과 총 80문항 중 3개의 문항을 제외한 77개 문항의 영역별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1차 예비타당성 설문 문항은 향후 진행될 3차 전문가 개방형 설문 결과와 비교하여 최종 4차 전문가 폐쇄형 설문을 통한 요인 및 신뢰도 분석이 진행될 예정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