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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브랜드 네임 전략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네임 개발: ‘P’ 기업 BI 개발을 중심으로open accessBrand Name Development Using Brand Name Strategy Techniques to Improve Brand Awareness of SMEs: Focusing on ‘P’ Company BI Development

Other Titles
Brand Name Development Using Brand Name Strategy Techniques to Improve Brand Awareness of SMEs: Focusing on ‘P’ Company BI Development
Authors
유소희김승인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브랜드 네임; 브랜드아이덴티티; 브랜드아이덴티티 시스템; 브랜드 네임 전략기법; 네이밍 전략; Brand Name; Brand Identity; Brand Identity System; Brand Name Strategy Technique; Naming Strategy
Citation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12, no.5, pp.669 - 681
Journal Title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olume
12
Number
5
Start Page
669
End Page
6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815
DOI
10.29056/jncist.2023.10.10
ISSN
2384-101X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컨설팅 ‘P’ 기업 BI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중소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방안으로 브랜드의 중요한 요소인 브랜드 네임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경영컨설팅사 ‘P’의 브랜드 네임 전략기법을 통해 BI를 개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브랜드 네이밍 전문기업 (주)비스포킹의 브랜드 네임 전략기법 5단계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BI 개발을 하였다. 또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 5단계 과정의 분석 단계에서는 Acker(1996)의 <브랜드아이덴티티 시스템>을 근거하여 식별하였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체계를 기반으로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네 가지 측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함축하는 브랜드 네이밍 후보를 제시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경영컨설팅 ‘P’ 기업은 1차 네이밍 후보안 10가지 중에서 6개를 선택하였고, 특허 상표 전문 변리사의 조언을 받아 이미 등록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는 네이밍를 제외한 4가지 중에서 최종적으로 1가지를 선택하였다. 향후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딩 프로세스 전략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인지도 확보 전략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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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u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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