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활용이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자기주도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순희 | - |
dc.contributor.author | 최금진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3T10:40:56Z | - |
dc.date.available | 2023-11-03T10:40:56Z | - |
dc.date.created | 2023-11-03 | - |
dc.date.issued | 2023-10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834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습포트폴리오는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인 도구로 1990년대 중반부터 교육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 왔으나, 학습포트폴리오 활용의 효과에 대한 검증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목적은 교양교과목에 학습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여, 그 효과를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향상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인 학생과 중국인 유학생총 226명을 대상으로 각각 학습포트폴리오 참여집단과 미참여집단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자기주도학습준비도를 수업 전후 측정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포트폴리오 활동은한국인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자기주도학습준비도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나타났다. 반면 학습포트폴리오 활동은 중국인 유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자기주도학습준비도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양교육에서 학습포트폴리오 활용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교양교육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활용이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탄력성, 자기주도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Learning Portfolios i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Undergraduate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Ego-Resilience,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황순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7, no.5, pp.161 - 183 | - |
dc.relation.isPartOf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endPage | 1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111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포트폴리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학습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탄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준비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Portfolio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go-Resil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