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의 국어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가 자기표현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Effect to online content of integrated art education linked of Korean language subject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on self-expression and social skills
- Other Titles
- Effect to online content of integrated art education linked of Korean language subject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on self-expression and social skills
- Authors
- 원자승; 홍혜전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무용과학회
- Keywords
- 발달장애아동; 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자기표현; 사회적 기술;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grated art education liked; online content; self-expression; social skill
- Citation
- 한국무용과학회지, v.39, no.2, pp 31 - 46
- Pages
- 16
- Journal Title
- 한국무용과학회지
- Volume
- 39
- Number
- 2
- Start Page
- 31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902
- ISSN
- 1229-7836
2713-6949
- Abstract
- 이 연구는 국어수업에서 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활용이 발달장애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아동 11명을 선정하였고, 국어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은 실험군(6명)과 동일기간 기존 국어수업에 참여한 대조군(5명)에게 주1회 40분씩, 총 8주간 2021년 10월 14일부터 12월 2일까지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을 통해 독립표본 t-test, 대응표본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자기표현과 사회적 기술이 실험군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실험군의 대응 비교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어 국어수업에 있어 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활용이 발달장애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발달장애아동의 교과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Performing Arts·Musical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