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언어 포트폴리오, 그 가능성과 한계 -포트폴리오 설계 비교 및 개발 사례 연구-Le portfolio des langues, ses potentiels et ses limites : comparaison de conception de portfolio et cas de développement

Other Titles
Le portfolio des langues, ses potentiels et ses limites : comparaison de conception de portfolio et cas de développement
Authors
윤선영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Keywords
유럽언어포트폴리오; 유럽공통참조기준; 유럽언어센터;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자율; 책임; 체크리스트; 학습동기; 의식화; Le portfolio des langues; ses potentiels et ses limites : comparaison de conception de portfolio et cas de développement
Citation
프랑스어문교육, no.80, pp 145 - 178
Pages
34
Journal Title
프랑스어문교육
Number
80
Start Page
145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032
DOI
10.36747/ellf.80.5
ISSN
1226-3400
2671-9843
Abstract
본 논문은 유럽언어포트폴리오(PEL)의 출시를 계기로 새롭게 부각된 언어 포트폴리오에 대한 연구 결과물이다. 포트폴리오를 통한 언어 교수·학습·평가의 변화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언어 포트폴리오의 국제적인 동향을 알아보고 우리 교수·학습 환경에 적합한 설계 방식을 찾아보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언어평가에 새로운 비전을 열어준 PEL의 어제와 오늘을 돌아보고, PEL과 차별화되는 몇몇 모델의 설계 방식과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언어 학습에서의 포트폴리오의 가능성과 한계를 논의한다. 연구 대상과 논점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PEL의 총체적 구상과 디테일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살펴보며 PEL이 유럽 제도 교육 속에 안착하지 못한 원인을 찾아본다. 둘째, PEL과 관점을 달리하여 설계된 모델의 특징을 살펴보며 포트폴리오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본다. FLE 교재 및 워크북 연동 모델, 일본의 문법 교재 연동 모델, 동기부여에 초점을 둔 Boiron 모델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셋째, 한국의 프랑스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도해 본 포트폴리오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포트폴리오 설계 및 적용 팁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학처 > 교양과(세종)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n, Sun Young photo

Yoon, Sun Young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Sejong Campus) (교양과(세종))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