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포트폴리오, 그 가능성과 한계 -포트폴리오 설계 비교 및 개발 사례 연구-Le portfolio des langues, ses potentiels et ses limites : comparaison de conception de portfolio et cas de développement
- Other Titles
- Le portfolio des langues, ses potentiels et ses limites : comparaison de conception de portfolio et cas de développement
- Authors
- 윤선영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유럽언어포트폴리오; 유럽공통참조기준; 유럽언어센터;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자율; 책임; 체크리스트; 학습동기; 의식화; Le portfolio des langues; ses potentiels et ses limites : comparaison de conception de portfolio et cas de développement
- Citation
- 프랑스어문교육, no.80, pp 145 - 178
- Pages
- 34
- Journal Title
- 프랑스어문교육
- Number
- 80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032
- DOI
- 10.36747/ellf.80.5
- ISSN
- 1226-3400
2671-9843
- Abstract
- 본 논문은 유럽언어포트폴리오(PEL)의 출시를 계기로 새롭게 부각된 언어 포트폴리오에 대한 연구 결과물이다. 포트폴리오를 통한 언어 교수·학습·평가의 변화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언어 포트폴리오의 국제적인 동향을 알아보고 우리 교수·학습 환경에 적합한 설계 방식을 찾아보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언어평가에 새로운 비전을 열어준 PEL의 어제와 오늘을 돌아보고, PEL과 차별화되는 몇몇 모델의 설계 방식과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언어 학습에서의 포트폴리오의 가능성과 한계를 논의한다. 연구 대상과 논점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PEL의 총체적 구상과 디테일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살펴보며 PEL이 유럽 제도 교육 속에 안착하지 못한 원인을 찾아본다. 둘째, PEL과 관점을 달리하여 설계된 모델의 특징을 살펴보며 포트폴리오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본다. FLE 교재 및 워크북 연동 모델, 일본의 문법 교재 연동 모델, 동기부여에 초점을 둔 Boiron 모델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셋째, 한국의 프랑스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도해 본 포트폴리오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포트폴리오 설계 및 적용 팁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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