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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 관점에서 분석한 그리스 신화의 시각화 표현 연구A Study on the Visualization of Greek Mythology Analyzed from the Point of View of Imitation Theor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of Greek Mythology Analyzed from the Point of View of Imitation Theory
Authors
정경숙이도훈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그리스 신화; 미메시스; 재현; 예술의 반복; 브랜드디자인; Greek Mythology; Mimesis; Reproduction; Art Repetition; Brand Design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6, pp 385 - 399
Pages
15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66
Start Page
385
End Page
3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193
ISSN
1229-2834
Abstract
그리스 신화는 서구 문명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다종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로 차용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상징성을 동반한 그리스 신화의 모티프와 소재는 브랜드 디자인 분야에서도 상호작용하며 반복적으로 재현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의는 출발은 인간사회와 자연을 모방한 신화의 흐름이 구전에서 서사시로, 회화나 조각상으로, 브랜드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이동하여 모방, 재현되는 궤적을 보게 되며 시작되었고 연구의 전개과정은 그리스신화의 이야기가 담긴 예술작품과 신화적 모티프를 활용한 브랜드 디자인을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신화를 구성하는요소들이 문화예술 영역에 유사성과 동일성으로 반복되는 속성으로써 ‘모방론’과 기호학적 의미 등을 파악하였다. 예술작품으로 재현된 신화적 이야기를 찾기 위해 고대 서사시를 번역한 문헌 등의 검토는 필연적인 것으로 선행연구와 도서를 참고하였으나 모방론과 관련한 연구는 대부분 미학, 철학이론 등의 영역에서 다루고 있으며 모방론을 통한 그리스 신화의시각적 재현에 대한 연구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또한 석상이나 회화, 도기 등의 작품에 재현된 이야기의 출처는 한 단락이나 한 행 등으로 구성되거나 요약된 것이 아니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는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작가들의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작품에 서술된 것으로써 이야기의 원형이 시각적으로 재현된 과정을 분석하기 어려웠다. 위와 같은 문제점으로, 이야기의 원형을 모방하여 시각적으로 재현된 흐름을 분석하고자 하는 논제의 목적을 전개하고 달성하지 못했다. 이에 논제의 구성과 방향을 세부적으로 좁혀야 하는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본 논고는 모방에 대한이론적 파악과 신화 속 이야기가 언어적 텍스트에서 시각예술 분야로 재현된 11가지 사례를 고찰하는 것으로, 연구의 의미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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