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환경심리학 관점에서의 학교도서관 거주 후 평가(POE) 연구Evaluating School Library Enhancements Through Environmental Psychology

Other Titles
Evaluating School Library Enhancements Through Environmental Psychology
Authors
이소희이경선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대한건축학회
Keywords
거주 후 평가; 환경심리; 사용자 만족도; 선호도; 교육공간; 학교도서관; Post-Occupancy Evaluation(POE); Environmental Psychology; User Satisfaction; Preferences; Educational Space; School Library
Citation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9, no.11, pp 71 - 82
Pages
12
Journal Title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ume
39
Number
11
Start Page
71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390
ISSN
2733-6239
2733-6247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심리학에 기반을 둔 POE(Post Occupancy Evaluation)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경험과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디자인 요소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2022년 학교 도서관 재구조화 사업에 포함된 "A" 초등학교의 도서관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OE의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설문조사, 공간 분석, 그리고 인터뷰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리모델링 전과 후의 사용자 만족도, 공간 선호도, 그리고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도서관 이용자 대상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인터뷰를 통해 보완하였다. 설문 결과, 그룹 학습 공간은 수업 중에도 활용되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주요 원인으로는 교사 중심의 도서 배치와 가구 디자인이 사용자의 유연한 좌석 배치를 제한하기 때문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그룹 학습 공간을 제외한 기타 독서 공간들은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였다, 이는 다양한 독서 공간 제공이 사용자의 만족도에 크게 기여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리모델링 후, 도서관의 사용성에 관한 설문에서는 도서관 입구의 명확한 가시성, 휴식 및 독서를 위한 공간 제공, 그리고 도서관 내에서의 자유로운 움직임이 사용자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요소로 도출되었다. 더욱이, 리모델링 후의 도서관은 사용자들의 공간에 대한 관심을 높여, 도서관 방문 빈도를 증가시켰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 공간의 디자인 효율성 평가에 POE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학교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사용자 만족도와 행동 패턴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 등의 지속적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chitecture > Architectu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Sun photo

Lee, Kyung Sun
College of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Major in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