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Z세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레트로 감성에 대한 고찰: 피처폰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Retro Sensibility from Lifestyle of Generation Z: Focused on Feature Phon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tro Sensibility from Lifestyle of Generation Z: Focused on Feature Phones
Authors
이재현선섭희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Z세대; 피처폰; 레트로; 감성; 라이프스타일; Generation Z; Feature Phone; Retro; Sensibility; Lifestyle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7, no.4, pp 1 - 10
Pages
10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455
ISSN
1976-8745
Abstract
연구배경 2023년 현재, 피처폰에 대하여, 스마트폰 네이티브인 일부 Z세대가 수요를 보인다. 이러한 배경에서, 피처폰을 기반으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고찰이 요구된다. 스마트폰이 주류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폰이 아닌 피처폰을 쓰는 일부 Z세대가 왜 피처폰을 사용하고 선호하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현재 유통되는 피처폰의 사례를 조사하고, Z세대의 소비자행동과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피처폰의 감성 요소를 파악했으며, Z세대에게 인지도가 높은 피처폰에 대하여 조형적 감성의 범주와 기능적 감성의 범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후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Z세대는 새로운 것과 개성을 추구하며,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의 일부는 그들에게 새롭고 경제적인 피처폰을 사용한다. 연구 대상이 된 Nokia사의 피처폰은 레트로 감성을, Light사, Punkt사의 피처폰은 미니멀리즘 감성 등을 어필하고 있었다. 또한, Z세대는 스마트폰 네이티브임에도 스마트폰 사용의 정신적 부작용과 스마트폰의 너무 많은 기능에 피로를 느껴 스마트폰의 대체재로써 피처폰을 선택하기도 한다. 결론 Z세대의 일부가 피처폰에 수요를 보이는 이유로는 새로운 것에 관한 관심, 경제적 가치의 중시, 개성의 추구 등 라이프스타일적 특징을 지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요에 관한 제품별, 브랜드별, Z세대 개개인별로 감성 요소의 조합은 다양하다. Z세대가 시장의 주도적인 세대가 됨에 따라 모바일 제품디자인 분야에서 Z세대의 트랜드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Industri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 Sup Hee photo

Sun, Sup He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