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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성향 요인이 탄소저감형 교통서비스 잠재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Effect of Attitudinal Factors on Stated Preference of Low-carbon Transportation Services

Other Titles
Effect of Attitudinal Factors on Stated Preference of Low-carbon Transportation Services
Authors
이윤희이경재추상호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Low-carbon; Mode choice; Multinomial logit model; Stated preference; Attitudinal factor; 탄소저감; 수단선택; 다항로짓모형; 잠재선호도; 개인성향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22, no.6, pp 49 - 65
Pages
17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6
Start Page
49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459
DOI
10.12815/kits.2023.22.6.49
ISSN
1738-0774
2384-1729
Abstract
최근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국제사회가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탄소’ 를 고려한 다양한 수단선택모형 연구가 실시되고 있으나, 탄소에 대한 개인성향을 반영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소저감형 이동수단(전동킥보드 등)을 포함한대중교통 서비스로 SPT(Sustainable Public Transit)라는 새로운 수단을 제시하고, 수도권 통근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SP(Stated Preference)조사를 활용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응답자의 탄소에 대한 개인성향을 분석한 후, 다항로짓모형을 활용하여 SPT에 대한 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 결과, SPT 잠재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별, 소득, 개인성향(‘새로운경로 탐색에대한 열정’, ‘수단간 환승 선호’, ‘탄소저감지식’, ‘탄소저감실천’) 변수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단선택모형 구축시 수단의 속성변수로 탄소배출량을 선정하거나, 탄소저감과 관련한 개인성향 변수를 구축했다는 부분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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